노인장기요양보험개요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tel

노인장기요양보험개요 제목

 
1. 장기요양인정신청
거동이 불편하신 65세 이상의 분과 65세 미만의 노인성질환이 있는 분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장기요양 인정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 심신기능상태 방문조사
간호사나 사회복지사 자격이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이 장기요양인정신청을 하신 분의 가정을 방문하여 심신상태와 욕구사항 등을 조사합니다.
 
3. 등급판정
시군구별 지역단위에 설치된 등급판정위원회에서 방문조사를 실시한 어르신의 심신기능상태 등을 근거로 1-5등급 및 등급외로 판정을 합니다.

 등  급

심신의 기능상태

 장기요양인정점수

1등급

 일상생활에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

 95점이상

 2등급

 일상생활에서 상당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 

 75점이상 95점 미만 

 3등급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 

 60점이상 75점 미만 

 4등급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일정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51점이상 60점 미만

 5등급

 치매(제2조에 따른 노인성질병으로 한정한다)환자

 45점이상 51점 미만

 
4. 등급판정결과 통지 및 지역 보건복지사업안내
1-3등급으로 판정받으신 분에게는 장기요양인정서와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안내서류 등을 보내드립니다.
등급외 판정을 받으신 분은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으며 시·군·구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보건복지사업(노인돌보미, 가사간병도우미, 독거노인생활관리사 파견, 보건소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치매검진/예방, 복지관 운영 등)과 연계시켜드립니다.

 
5.장기요양기관 선택
1-3등급으로 판정받으신 분은 장기요양인정서에 기재된 장기요양급여 종류의 범위 내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을 선택합니다. 장기요양기관이란, 재가장기요양기관과 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중 장기요양서비스를 실시하도록 지정된 기관을 말합니다.
※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본인이 임의로 장기요양기관을 선택할 수 없으며 소속 시·군·구에 의뢰하여 시·군·구가 지정해주는 장기요양기관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6. 장기요양급여제공 계약체결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분이 장기요양인정서를 장기요양기관에 제출하여 제공받고자 하는 서비스의 종류·내용, 비급여사항 등에 대하여 계약을 체결합니다.
 
7. 장기요양기관으로부터 서비스이용
재가서비스(방문요양·방문목욕·방문간호·복지용구·주야간보호·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8. 서비스 이용 한도
방문요양·방문목욕·방문간호·주야간보호는 아래 등급별 월간(매월1일부터 말일) 한도액 범위 내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가급여 월 한도액]                                                                                  <2016.1.1개정수가>
장기요양 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월 한도액
1,196,900원
1,054,300원
981,100원

921,700원

784,100원 

 
※ 복지용구는 연간 160만원범위 안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단기보호는 1회90일 연간 180일 범위 내에 받을 수 있습니다.
 
9. 본인부담
재가급여의 경우 받은 서비스 비용의 15%(기초수급권자는 면제, 의료급여수급권자는 7.5%)를 부담하며, 시설급여의 경우 받은 서비스 비용의 20%(기초수급권자는 면제, 의료급여수급권자는 10%)를 부담합니다. 본인부담금 납부시기는 이용자와 장기요양기관이 협의하여 정합니다.
 

센터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1:1문의 상단으로